사물을 식별을 할 수 있도록 유일하고 고유하게 부여되는 기호 또는 ID를 운영하는 체계입니다.
EX.01 자동차 등록 번호 등록번호를 통해 자동차 소유주, 차량종류 등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식별자
EX.02 상품에 부여된 바코드 생산관리, 배송관리, 매장관리, 재고관리 등 상품 유통을 위한 아주 중요한 식별자
객관적이고 명확한 기준이 없다면 선택 기준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타인과 함께 어떤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표준화된 식별 방법이 필요합니다.
콘텐츠에 부여하는 유일하고 영구한 국가 표준 식별체계로서 주민등록번호, 차량번호, 바코드처럼 콘텐츠에 UCI 식별자를 부여하여 데이터정보와 유통경로를 효과적으로 파악 할 수 있으며 동일한 콘텐츠를 각 기관에서 관리하는 경우 UCI 식별자를 통해 상호운영 및 연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콘텐츠의 효율적 관리·유통 및 활용을 도모할 수 있는 식별체계 입니다.
UCI는 식별체계 구성요소인 구문구조, 메타데이터, 운영절차, 운영시스템 네 요소가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된 체계입니다.
서로 연계된 식별체계는 콘텐츠의 유통 기반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음원, e-book, 유통내역추적, 참조연계서비스(reference linking service)등 콘텐츠 유통에 필요한 실질적인 활용분야에 다양하게 적용됩니다.
콘텐츠를 생성, 관리, 서비스 하는 방식이 기관 내 유통에서, 기관 간 유통으로 변화하며 식별체계 간의 연계 필요성과 중요성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UCI는 이러한 자원 유통의 특징을 반영합니다.
SK텔레콤에서 영화, TV 프로그램의 DB구축 후 인공지능(NUGU) 스피커, BTV 서비스 등 자사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
소비자음원 제작사가 한국음반산업협회를 통해 UCI를 발급 받아 멜로, 벅스, 카카오 등 음악 온라인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UCI 제공 (등록 관리기관과 음악 온라인 서비스 사업자간 UCI 공유 및 연계)
소비자디지털콘텐츠 유통 환경의 변화(기관 내 유통에서 기관 간 유통으로
UCI는 연계식별체계로서 ISRC, ISBN, DOI 등 타 식별체계와 다양한 상호운용성의 확보를 위하여 국가적으로 표준화를 추진합니다.
※ ISRC(International Standard Recording Code) CD, 뮤직비디오, 음원과 녹음파일 등 녹음 자료에 부여하는 국제표준 식별체계
※ 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각종 도서에 부여하는 고유한 식별체계
※ DOI(Digital Object Identifier): 모든 디지털 콘텐츠에 부여되는 고유 식별 번호
연계 식별체계로서 UCI의 역할 개념도
UCI의 식별자 부분은 등록관리기관에서 자체적으로 부여한 코드를 접두코드로 두어 등록자를 구별하며, 콘텐츠 식별을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9가지 항목을 식별 메타데이터로 규정하고, 그 이 외의 메타데이터는 등록관리기관에서 자율적으로 규정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UCI코드 및 메타데이터 표현 예시
동일한 콘텐츠에 두 개 이상의 식별자가 부여될 수 있지만 서로 다른 콘텐츠에 동일한 식별자가 부여될 수는 없습니다. UCI는 콘텐츠에 유일한 코드를 부여하는 국가 표준 식별체계입니다.
UCI 식별메타데이터는 기존에 존재하는 URN 기반 식별체계의 필수메타데이터와 상호운용성이 보장되어 연계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서 각 요소마다 의미적인 매핑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매핑정보 테이블을 통하여 이용자들은 UCI 식별메타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호환성은 기존의 타 식별체계를 수용하는 특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UCI에서는 구문구조의 개체코드(instance code)에서 기존의 식별자인 ISBN, ISSN, ISRC, DOI 등을 수용할 수 있는 구조로 정의되었습니다.
단일한 콘텐츠에 전 세계적으로 유일한 식별자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만일 식별의 범위가 지역적으로 제한되어 있다면 범위가 넓어질 경우 동일한 식별자를 지닌 두 개 이상의 콘텐츠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UCI는 전 세계적인 범위를 포괄합니다.
UCI 식별자는 해당 URL 또는 다른 연결 정보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UCI는 모든 이용자에게 공개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따라서 등록관리기관은 일반 이용자에게 콘텐츠를 식별할 수 있는 정도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공개해야 합니다.
UCI의 운영구조는 총괄기구, 등록관리기관, 등록자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직적인 구조를 갖습니다.
UCI는 하나의 작품일지라도, 형태에 따라 여러 식별자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UCI 식별메타데이터에서 한정 코드는 메타데이터의 정확성을 보장하는 것이지만, 그러한 부가적인 정확성 없이도 그 메타데이터의 의미 파악이 유용해야 하는 Dunb Down 원칙을 따릅니다.
Dumb Down원칙 하위요소가 있는 메타데이터와 하위요소가 없이 여러 개 반복된 값을 가진 메타데이터를 매핑시, 상위요소(Top Level) 하나에 열거식으로 의미 없이 값을 나열하는 것
디지털 자원은 저작권자(rights holder), CP(Content Provider), 배포자 등의 자원 제공 그룹으로부터 개별 판매자(retailer)에게 제공되고 이용자는 판매자를 통해서 자원을 이용한다. 자원 유통 모델은 기본적인 유통 모델 외에 저작권자, CP, 배포자 간의 연관관계가 밀접할 경우, 판매자가 자원을 공급할 경우와 판매자가 자원의 관문 역할만 할 경우도 고려해서 모델화해야 한다.